문학으로, 정치적 혼란기에 있었던 문인들이 (한문) 어휘의 나열과 이두식 후렴구로 그들의 의식 세계를 노래한 것이며, 고려 속요는 고려 문학의 진수라 할 수 있는 것으로, (평민)들의 진솔한 감정이 투영된 것으로 (구전)되다가 조선시대에 이르러 문자로 정착되었다.
시조는 고려말에 발생한 (3)장 (
문학은 퇴조하게 되었고, 이후 문학의 예술성과 순수성을 지향하는 ‘구인회’가 결성되는 등 순수문학이 대두되기 시작했다.
1930년대에는 1920년대부터 주류를 이뤄오던 리얼리즘 소설과 더불어, 급격한 도시화의 전개에 따른 특수성을 단면적으로 드러내는 모더니즘 문학이 등장하게 된다. 그 외
. 그는 1920년에 동아일보사 정치부 기자로서 활약하였으며, 그의 문학은『폐허』의 동인으로 시작된다. 처음엔 평론가로 월평을 썼고, 김동인과 논쟁을 벌이기도 했지만 1921년「표본실의 청개구리」를 발표하면서 작가적인 실력을 나타냈다. 그리고 1923년까지「암야」,「제야」,「해바라기」,「만
조선(B.C. 10 세기~B.C. 108 년), 남쪽의 진 국성립
부여, 고구려, 동예, 옥저, 삼 한 성립
문화적 전파
빗살무늬토기 → 일본 조몬토 기
무늬없는토기 →일본 やよい 토기
고분 축조술의 일본 전파
2) 고조선사회
① 건국과정
* 금속문화보급 → 생산력의 증대 → 씨족사회의 붕
문학의 범주에 한정하지 않고, 창극과 연극, 영화, 오페라 등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자리잡고 있다.
춘향전은 조선후기의 가장 대표적인 서민 소설로 볼 수 있고, 판소리계 소설의 대표작이라 볼 수 있다. 실학사상이나 기타 근대적인 소설과 사상이 대두되기 이전의 그 민중정신으로 말미암아 성장하
과정을 판소리로 불려지던 것이 소설화되었다고 보는 견해이다. 이 과정에서 판소리, 그 중에서도 창을 주로 담당하던 광대들을『춘향전』의 작가로 보고 있는데, 이러한 주장이 타당하려면 먼저 판소리계 소설로서『춘향전』을 인정해야 한다.『춘향전』이 다른 판소리 사설과 매우 유사한 특징을
의인화하여 계세징인(戒世懲人-세상 사람을 경계하고 징벌함)을 목표로 하는 문학 양식으로, 고려 후기에 발달한 설화와 소설의 과도기적 형태이다. '설화'가 특정한 개인의 창작물이 아닌데 비해, '가전'은 설화의 형식에서 한 걸음 더 진보한 개인의 창작물로 소설에 한 발짝 더 접근한 것이기에, '가
문학 활동을 할 수밖에 없었다. 한글 사용을 시험삼아 제작한 '용비어천가'는 조선의 창업을 노래한 것으로 악장 형식 노래의 대표작이며, 세종이 친히 지은 '월인천강지곡'은 석가의 공덕을 찬양한 노래로, 문학적 가치보다는 어학적 가치에 더욱 의의가 있다. 훈민정음이 차차 보급되자, 그 전까지 한
조선의 건국이념은 명분과 의리를 중시하는 유가 이데올로기였으나 건국 이상은 곧 쇠퇴하여 15세기 후반에 이르면 훈구관료층은 개혁 이념을 갖춘 새로운 지식인들의 도전에 직면한다. 이들의 집단적 행동은 연산군 4년에 일어난 무오사화를 계기로 참혹한 패배를 당하지만 그들의 이상주의는 조광조
문학적 테마를 살피는 주제학적 탐색에 있어, ‘노인’이라는 문화기호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대립항을 설정하였다.
1) 초월적․ 신화적 존재 : 인간적 존재
2) 규범적 존재(지혜의 소유) : 일탈적 존재(욕구의 표출)
본고는 ‘노인의 성(性)’의 역사적 변전양상 및 형상화 양상을 살